캡스톤디자인 Design Thinking 학생캠프

  • songby@dhc.ac.kr
  • 053-320-1278
  • 성주
- 창의적 사고 증진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
- 디자인 씽킹 이해하기(프로세스 파악, 팀 빌딩, 시뮬레이션, 아이디어 발굴)
- 5HWY, SCAMPER 등을 통한 문제해결 기법 실습
- 프로토타입 UCC 구성 및 발표, 피드백

로그인이 필요합니다.

핵심역량 지수
나의 역량 지수
로그인이 필요합니다
나의 신청내역
  •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
세부내용

1. 사업 개요

❍ 프로그램명 : 2021 대구보건대학교 『캡스톤 디자인 Design Thinking 학생캠프』

❍ 운영기간 : 2021년 11월 4일(목) ~ 11월 5일(금)

❍ 참여대상 :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참가 70개 팀 중 희망자 30명

❍ 교육장소 : 성주

❍ 교육내용

“창의력 UP, 문제해결능력 UP, 생각을 디자인하라~”

- 창의적 사고 증진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

- 디자인씽킹 이해하기 (프로세스 파악, 팀빌딩, 시뮬레이션, 아이디어 발굴)

- 5HWY, SCAMPER등을 통한 문제해결 기법 실습

- 프로토타입 UCC구성 및 발표, 피드백

❍ 운영방안

- 코로나 19상황에 맞춰 사회적 거리를 준수하고 최대한의 방역수칙을 지키며 운영

-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완성되어가는 결과물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영 상화 작업을 위한 영상촬영 및 편집 기법에 대한 능력 향상


2. 목적 및 기대효과

- 디자인 씽킹을 통한 창의적 사고,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함양

- 팀빌딩 교육을 통한 팀워크 증진

- 영상촬영 및 편집기법 습득을 통한 컨텐츠 제작능력 함양


3. 일정

-11.04.(1일차)

일자

시간

Module

내용

교수

방법

11.04.

(목)

11:00

디자인씽킹

팀빌딩

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 및 강사 소개, 참여자 릴레이 소개 게임

 안전교육 및 원활한 교육 참여를 위한 태도형성

강의70

참여30

12:00

점심식사

 점심식사 및 자유시간

13:00

창의 팀빌딩1

 창의적 사고 증진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

 두뇌 활성화 아이스브레이킹 – 창의력 게임

강의40

참여60

14:00

창의 팀빌딩2

 액티비티 팀빌딩 (주고 받는 공 – 커뮤니케이션 능력강화)

 협력하여 성과를 창출하라 (목표설정 및 문제해결 능력 강화)

강의30

참여70

15:00

디자인씽킹1

 디자인씽킹에 대한 이해

 디자인씽킹 사례연구

강의50

참여50

16:00

디자인씽킹2

 디자인씽킹 5단계 프로세스 파악하기

 디자인씽킹 간단 시뮬레이션 팀빌딩 (칠교 Play 문제해결)

강의30

참여70

17:00

디자인씽킹3

(EMPATHIZE)

 디자인씽킹 인터뷰를 위한 4가지 질문법

 페르소나 모델링(가상인터뷰를 통한 페르소나 선정)

강의50

참여50

18:00

저녁식사

 저녁식사 및 자유시간

19:00

~

20:00

디자인씽킹4

(DEFINE)

 해결하고 싶은 문제 정의를 위한 시각화

 POV 작성 및 선정

 협동심을 키우는 액션 팀빌딩

강의30

참여70


-11.05.(2일차)

일자

시간

Module

내용

교수

방법

11.05(금)

09:00

디자인씽킹5

(IDEATE)

 선정한 POV를 HMW로 변환하기

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효과적인 아이디어 발굴

강의50

참여50

10:00

디자인씽킹6

(5WHY)

 5WHY 접근법 이해

 5HWY를 활용한 문제해결 팀빌딩

강의30

참여70

11:00

디자인씽킹7

(SCAMPER)

 SCAMPER 사례 연구

 SCAMPER 적용 실습

강의30

참여70

12:00

점심식사

 점심식사

13:00

디자인씽킹8

(PROTOTYPE)

 프로토 타입 제작

강의10

실습90

14:00

디자인씽킹9

(UCC 제작)

 프로토 타입 UCC 구성

 휴대폰으로 촬영 및 편집

실습100

15:00

디자인씽킹10

(TEST)

 프로토 타임 1차 발표

 팀별 상호 피드백(피드백지 작성)

실습100

16:00

결과 발표

및 시상

 최종 5분 전체 프레젠테이션

(UCC시청 및 발표) 및 피드백

 우승팀 시상

실습100


※ 프로그램 세부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※ 경진대회 본선 진출 팀의 경우 팀당 2명씩 필히 참가해 주시길 바랍니다.

상세일정 및 신청하기
  •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
  • 캡스톤디자인 Design Thinking 학생캠프

    ~

    14 부터
    까지

    29 명 / 30 명

    (최대 30 명)

    종료